집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그래서 이번 연구에서는 일본문화 수용의 선구자적인 집단인 혁신수용자들이 어떤 특색을 가지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려고 한다.
Ⅲ. 기존의 적용이론
1. 혁신의 확산이론 (theory of innovation diffusion : Roger 1983)
1) 확산의 커뮤니케이션 모형
수용자
미디어 학자들은 21세기 이상적인 미디어 수용자상에 대해 여러 가지 진단을 내놓고 있다. 그레버(Graber, 2003)는 21세기 이상적 미디어 수용자상으로 ‘감시하는 시민(monitoring citizen)’을 제시한 바 있다. 즉 21세기의 수용자는 감시 동기(surveiling motivation)를 강하게 갖고 있는 능동적 수용자가 될
2) 지도자 없는 시위: 이집트 민주화 운동
이집트 민주화 운동의 시작은 페이스북에 올라온 시위 약속이었다. 2011년 1월 25일(현지시각) 페이스북을 통해 이집트인 8만 5000명은 시위에 참가 하겠다는 약속을 했다. 이 당시에만 해도 이집트 무바라크 대통령을 포함해 상당수의 사람들이 지금과 같은 이
방송통신 융합 환경이 조성되면서 지상파방송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 케이블 사업자와 통신사업자 등은 상호 사업 영역에 침투하면서 새로운 서비스와 사업의 개발 등으로 신속하게 대처하고 있으나 지상파방송은 기술과 자본의 한계, 법 · 제도의 제약 등으로 운신의 폭이 그다지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며, 이질적인 문화와 시장구조를 지닌 국가 간의 광고에 있어서 전통적인 방식의 오프라인 광고 못지않은 새로운 대안 및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즉, 문화가 광고의 메시지나 광고의 형태, 광고의 구성 등 광고의 제작적 측면에 영향을 주고, 또한 수용자가 받아들
문화의 접속이란 특정한 문화가 영향력을 가지고 다른 문화로 이동하는 흐름을 나타내는 것인데 이것을 부정적으로 표현하면 문화의 ‘침투’지만 긍정적으로 표현하면 문화의 ‘융합’ 혹은 ‘퓨전(Fusion)’이 된다.”라고 밝히고 있다. 또한 “과거에는 문화의 융합을 민족주의와 국수주의가 사상적
문화적 수준과 영화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하나의 창구로서의 역할 중 하나도 영화제이다.(이혜영, 2000; 1) 그리고 문화간의 커뮤니케이션의 자리 또한 영화제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문화권의 사람들과 영화들이 한 자리에 모여 교류되고 공유될 수 있다는 것은 국제화, 세계화된 사회에 있어 문화적
국제 뉴스의 중요성에 대해서
2012년 3월 22일 버지니아 한인회가 백악관 홈페이지의 청원코너에 ‘미국 교과서 동해표기로 바로잡기’ 서명운동을 시작되었다. 이에 일본인들은 ‘일본해’로 유지해야 한다는 글을 한꺼번에 올렸다.
이후 위의 상황이 각 두 나라에 퍼지게 되어 백악관의 홈페이지
대중들의 수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는 가정
3.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존재하지 않고 직접적인 접촉만을 하도록 만들고 있다는 가정
4. 모든 개인들은 오직 집합체의 한 구성으로서 동등한 비중과 가치를 갖고 있다는 가정
5. 접촉한 수용자대중은 매스컴의 영향을 반드시 받게 된다는 가정
* 탄
대중화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오히려 대학의 질적 수준에 대한 사회적 불신이 증가하기 시작하였으며 교육의 세계화 추세에 따라 또 다시 대학교육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를 시도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러나 본격적인 대학교육의 대중화에도 불구하고 교육이념과 목적은 여전히 엘리트 교육을 지